국민대학교

세미나&특강

제목 “불확실성 하에서의 소비자의 선택”

1. 초록 (또는 요약문)

개인의 의사결정을 연구하는 경제학 분야에서 심리학적인 관점은 큰 영향을 미쳐왔다. 경제학적인 설명을 가정하는 인간의 합리성이 항상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은 이러한 가정의 대안을 검토하도록 하였으며, 이 때 심리학적 관점은 경제학적 설명을 더욱 풍부하게 이끌었다. 특히 인지 심리학의 연구결과를 경제학적 의사결정의 설명에 활용하는 행동경제학은 소비자의 구매결정 관련 분야에서 최근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분야이며 학문적 연구결과들은 소비자 구매결정의 다양한 패턴을 설명한다. 또한 이 분야의 선행 연구들은 제한된 합리성을 가진 소비자의 의사결정상의 오류나 휴리스틱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실수에 대하여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본 세미나에서는 행동경제학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인 프로스펙트 이론(Prospect theory)을 소개하고, 프로스펙트 이론의 세 가지 특징(준거점 의존성, 민감도 체감성, 손실회피성)을 설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보유효과, 프레이밍 효과, PAD효과, 현상유지편향 등 기존의 경제학 이론으로는 설명할 수 없었던 소비자 구매결정상의 오류나 휴리스틱을 설명하고자 한다.

 

2. 문의: 모듈형 스마트 패션 플랫폼 연구센터(직원 하수경 02-910-5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