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국민인! 국민인!!

2025 서울 데이터 펠로우십 선정 및 대상(서울특별시장상) 수상 / 황병묵(산림자원학과 박사과정 21), 고찬우(24), 임도혁( 23) 동문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산림자원학과 경관생태학실험실 소속 황병묵 박사과정, 고찬우 박사과정(지도교수 고동욱), 임도혁 석사과정 동문(지도교수 강완모)이 2025년 서울특별시 데이터전략과가 주관한 ‘2025 서울 데이터 펠로우십’에 선정되었고, 최종 평가에서 대상(서울특별시장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연구진은 ‘도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취약지역 중심의 쿨링로드 최적 입지 도출 및 시뮬레이션 연구’를 주제로 서울시가 보유한 대규모 도시데이터를 활용한 공간분석과 정책적 반영을 결합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도시 내 열섬 취약계층 분포, 생활인구, 도로 구조, 토지피복, 열환경 변수 등을 통합 분석하여 쿨링로드 설치의 우선순위 지점을 정량적으로 도출하고, 3D 미기후 모델 시뮬레이션을 통해 설치 위치별 냉각 효과를 정밀 검증한 것이 수상의 주요 근거로 작용했다.

 

202년 4월부터 8개월간 수행된 이번 연구를 통해 데이터 기반 도시기후 적응 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도시 기후위기 완화와 시민 체감형 열환경 개선을 동시에 충족할 수 있는 과학적 정책 프레임워크를 개발했다. 또한, 쿨링로드 설치의 공간적 형평성, 열섬 취약지역 보호 전략, 도시 열환경의 구조적 개선 가능성 등 다양한 도시생태 관점의 고찰을 포함해 연구의 확장성과 정책적 활용성을 제시했다.

 

지도교수인 고동욱 교수는 “이번 연구는 도시숲·녹지·기후·생활인구 등 다층적 도시 생태환경 데이터를 통합 분석하여 도시 기후위기 시대의 과학적 적응 전략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향후 도시 열환경 완화 정책과 도시 그린 인프라 구축 전략을 구체화하는 데 있어 중요한 기반자료로 활용될 것이며, 학제 간 융합 연구로도 확장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