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기계공학부

미래지향적인 기계공학
기술인 양성

기계공학부
홈페이지


학부사무실

T  02.910.4670

F  02.910.4839

기계공학부는 1974년 기계공학과를 시작으로 1997년부터 기계공학과, 기계설계학과, 자동차공학과를 통합하여 기계자동차공학부로 운영되어 2009년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 온 많은 인재들을 배출해 왔습니다. 그러다가 다양화되어 가고 있는 산업 현장의 수요에 맞춰서 2010년부터 별도로 자동차공학과가 분리되고 새롭게 기계공학부가 설립되게 되었습니다.

현대 기술은 다양한 학문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발전하고 있으며 특히, 기계공학분야에 있어서는 고전적인 교육 과정으로는 그 변화에 대응할 수 없게 됐습니다. 따라서 전문 기술인 양성을 위해 기계공학의 기초 학문을 바탕으로 전기전자, 컴퓨터, 환경 및 에너지 등의 기술을 통합한 시스템 설계에서부터 생산까지를 교육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5학년도부터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의 인증기준에 준거하여 기계공학 심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본 학부의 전공교육과정은 기계공학 지식을 활용하여 인간과 환경에 유용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계시스템 공학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2014년부터는 교육부가 지원하는 수도권대학 특성화사업(CK-II)에 선정되어 휴먼테크놀러지 분야의 창의인재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참된 공학도를 꿈꾸고, 그 꿈을 현실로 만들고자 노력하는 많은 공학도들 그리고 기계공학을 사랑하는 여러분께 우리 국민대학교 기계공학부가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열심히 교육과 연구에 전념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