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기획특집

2016년 사회과학대 SGE, 음악으로 태국과 소통하다

- 최항섭(사회학과) 부교수
 

2016년 사회과학대 하계 SGE 프로그램은 태국 방콕에 위치하고 2014년에 국민대와 교수학생 교류협정을 맺은 탐마삿대학교의 도움을 통해 이루어졌다. 또한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본부, 주태국 한국문화원에서의 경험과 학습도 기획되었다(8월 17일 - 24일). 특히 이번 SGE 프로그램은 학생들로 하여금 직접 태국의 대학생들과 일반시민들을 만나 “친구가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그러기 위해서 언어를 넘어서는 소통수단인 음악을 활용하기로 하였다. 이에 이번 프로그램의 제목을 “Discover Bangkok with Music”으로 정하였다. 6월에 선발된 30명의 학생들은 5개의 노래팀과 1개의 댄스팀으로 나뉘어 8월까지 3차례에 걸친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SGE를 열심히 준비하였다. 또한 한국노래만 하는 것이 아니라 태국노래도 배워서 태국 학생들과 시민들 앞에서 부르면서 그들과 친구가 되고자 하였다. 학생들은 태국어를 전혀 몰랐지만 한국노래와 놀랍게도 멜로디가 유사한 태국노래를 즐겁게 연습하였다. 그러던 중 탐마삿대학에서도 그 대학 학생들이 국민대 학생들과 합동공연을 하고 싶다고 한다면서 합동공연을 제안하였다. 그래서 일이 커져 버린 느낌(?)이 있었지만 학생들 간의 직접적인 만남과 교류에 더 좋은 기회라고 생각이 들었다. 

 

8월 17일 수 “출발!!!”

인솔교수 2명(최항섭, 채오병 이상 사회학과), 사회과학대학 학생 30명(남자대표 김다민, 정치외교학과, 여자대표 정지이 국제학부, 홍보팀장 박예은 언론정보학부, 음향팀장 김태훈 행정정책학부)은 인천공항에서 타이항공을 타고 방콕으로 출발하였다. 

6시간의 비행을 마치고 오후에 방콕 스완나부미 공항에 도착하였다. 한국이 워낙 더웠던 탓에 학생들은 오히려 방콕의 동남아 더위가 더 낫다고 하였다. 공항에서 숙소로 이동은 대절버스보다 훨씬 저렴한 9인승 밴을 4대 빌려서 이동했다. 

 

 
△ 탐마삿 대학 학생 식당 중 토핑밥 메뉴
 

8월 18일 목 “태국의 역사와 사회를 공부!”

 

오전 7시, 방콕의 교통체증을 감안하여 일찍 탐마삿 대학 차오프라찬 캠퍼스로 이동을 하였다. 태국의 3대 명문대학 중 하나인 탐마삿 대학은 태국에 4개의 캠퍼스가 있는 데 차오프라찬 캠퍼스는 가장 먼저 생긴 캠퍼스이다. 첫날 수업에 들어가기 전 학생들은 대학식당에서 밥을 사 먹었는데 한화로 900원 하는 식사의 가격과 맛에 놀라며 즐거워했다.

 

 

 

9시, 수업이 시작되었다. 먼저 이번 일정을 위해 너무나 애를 써주신 사회인류학과 학과장 Brown 교수님께서 우리 학생들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2014년 MOU에 이어 양 학교 간 두 차례의 교수들 간 공동세미나가 이어졌고(2014년 10월, 2016년 6월), 이제 국민대 학생들이 오니 이 교류가 정말 잘 될 것 같다는 말씀을 해주셨다.

 


△ 사회인류학과 학과장 Brown 교수님의 환영사


수업에서는 태국의 역사와 언어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졌다. 태국과 주위 국들과의 전쟁의 역사, 종교충돌의 역사, 언어의 상호영향 등을 통해 학생들은 아시아에서 제국 국가들에 침입을 한 번도 받지 않은 태국의 역사와 사회에 대해 잘 배울 수 있었다.
 


△ (왼쪽) 태국의 역사와 사회에 대한 강의를 해주시는 탐마삿 대학의 Yukti 교수님
(오른쪽) 태국과 동남아 문화에서의 쌀과 유적지에 대해 강의해주시는 탐마삿대학의 Nok 교수님


다음 수업에서는 태국과 동남아 문화를 쌀과 유적지를 통해서 고고인류학적으로 설명하는 것을 학습하였다. 왜 태국과 동남아 문화에서 쌀이 그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 쌀이 단지 식량으로서가 아니라 중요한 문화적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을 배웠다.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SGE 학생들은 큰 관심을 가지고 많은 질문들을 던졌으며, 탐마삿 교수님들은 수업 후에 “자신이 만나본 학생들 중에 최고의 학생들”이라는 칭찬을 해주셨다. 인솔교수로서 우리 학생들이 그런 칭찬을 받는 것이 자랑스러웠다.

 


△ 열심히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사회대 SGE 학생들

 

오후에는 오전의 역사수업에서 배웠던 태국 왕궁을 방문하였다. 탐마삿대학의 Nok 교수님께서 왕궁으로 같이 오셔서 우리 학생들에게 왕궁 내의 여러 건물들에 얽힌 역사를 말씀해주셨다. 더운 날씨였지만 학생들은 왕궁의 규모와 아름다움에 감탄을 하면서 살아있는 역사를 학습하였다.

 


△ (왼쪽, 가운데) 태국 역사의 산실인 왓 프라케오 왕궁
(오른쪽) 왕궁내 너무 많은 관광객들 때문에 학생들을 잃어버릴까 봐 이름표를 높이 들고 다닌 인솔교수

 

8월 19일 금 “탐마삿 학생들, 음악으로 우리와 친구 되다”

점심을 일찍 먹고 학생들은 탐마삿 대학의 가장 큰 캠퍼스인 랑짓 캠퍼스로 이동하였다. 탐마삿 학생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은 우리 학생들은 곧 학교에서 준비한 투어버스 2대에 나눠타고 캠퍼스투어를 시작하였다. 투어를 시작하기 전 학생들은 탐마삿 학생들 우리를 위해 직접 디자인하고 제작한 뱃지를 받았다. 국민대를 상징하는 색깔과 탐마삿을 상징하는 색깔을 혼합하여 만든 우정의 뱃지였고 이를 받아든 학생들은 감격할 수밖에 없었다. 랑짓 캠퍼스는 그 규모가 너무 커서 학교 안에 버스가 다니는 데, 버스 정류장이 무려 50개에 달할 정도였다. 캠퍼스 안에 극장, 박물관, 축구경기장, 거리시장, 쇼핑몰, 아파트들이 있어 거의 조그만 도시를 연상케 할 정도였다. 

 


△ (왼쪽) 탐마삿 학생들이 국민대 학생들을 위해 직접 제작한 우정의 뱃지
(오른쪽) SGE 학생들이 타고 다닌 탐마삿대학 투어버스


학생들은 탐마삿대학의 규모와 시설을 보면서 놀라워했고 탐마삿대학 축구장(아시안게임이 열렸다고 한다) 앞에 놓인 학교의 상징인 용 두 마리 조각상을 보며 국민대의 용두리 상과 너무 비슷해서 재미있어하기도 하였다. 학생들은 또한 태국대 학생들이 교복을 입는 것도 신기해하였다.

 


△ (왼쪽) 탐마삿대학 축구장 앞에 놓인 용두리(?) 상
(오른쪽) 캠퍼스 투어를 시켜주었던 탐마삿대학 학생들

 

이윽고 국민대와 탐마삿대학의 학생들의 합동공연이 시작되었다. 먼저 탐마삿 학생들의 태국전통무용공연이 시작되었다. 탐마삿 남녀학생대표는 각각 태국의 전통의상과 한복을 차려입고 나와서 우리를 또 한 번 놀라게 하였다.


△ (왼쪽) 탐마삿 학생들의 전통무용공연
(오른쪽) 왼쪽의 학생들은 탐마삿대학의 남녀 MC인데 여학생 MC가 한복을 입고 있었다

 

그리고 이제 본격적으로 노래와 댄스로 합동공연이 시작되었다. 우리 학생들이 K-Pop을 부를 때도 큰 환호를 받았지만, 서툴지만 태국노래를 부르기 시작할 때 탐마삿 학생들은 공연장이 떠나갈 정도로 큰 환호를 보내주었다. 역시 문화의 교류와 이해는 다른 나라의 문화를 먼저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에서 시작되는 것임을 모두 확인할 수 있었다. 탐마삿 학생들 역시 태국노래와 한국노래를 불러주었고 한국노래를 부를 때 우리 모두 따라 부르면서 공연 분위기는 무르익어 갔다.
 


△ (왼쪽) 귀여운 댄스로 인기를 모았던 SGE 댄스팀
(오른쪽) 열심히 준비한 태국노래를 부를 때 정말 큰 환호를 받았던 노래팀들

 


△ (왼쪽) 점점 가득 차게 되었던 야외 공연장
(오른쪽) 음악은 언어가 다른 두 학교 학생들을 금방 하나로 만들었다

 

모든 공연이 끝나고 우리 학생들이 준비해간 선물들을 주기 위해 모두 무대 위로 올라갔다. 그런데 갑자기 신나는 음악이 나오자 관객석에 있던 탐마삿 학생들도 모두 무대 위로 올라오는 것이었다. 인솔교수들과 탐마삿 교수들은 당황하였지만 같이 어우러진 학생들은 모두 하나가 되어서 신나게 춤을 추기 시작하였다. 광란의 댄스 타임이 지나고, 우리 학생들과 탐마삿 학생들은 여기저기 모여 같이 사진을 찍고 페이스북 주소를 교환하면서 친구가 되어갔다.


 

8월 20일 토 “태국의 역사를 직접 체험하다“

 
△ 아유타야에 가기 위해 탔던 2층버스
 

이날은 새벽 일찍 방콕에서 두 시간 거리에 위치한 유네스코 문화유산 아유타야 유적지와 방파인 궁전을 방문하였다. 아침에 숙소 앞에 도착한 버스는 흔하지 않은 2층 버스! 학생들은 너나 할 것 없이 더 좋은 경치를 구경하기 위해 2층으로 올라갔다. 

이 버스에는 탐마삿대학의 Nok 교수님이 동행을 해주셔서 너무 감사했다. Nok 교수님은 우리 학생들이 태국에 대해 배우려는 태도에 깊은 인상을 받으셔서 본인이 직접 아유타아 유적지 등에 대해 설명을 해주시겠다고 했다. 먼저 방파인 궁전. 태국에 근대화문명을 가져와야 한다는 신념을 가졌던 라마 5세 왕은 이 궁전을 지으면서 태국의 전통양식에 프랑스, 네덜란드, 이태리, 중국의 양식을 조합시켰다. 소위 하이브리드 형태의 궁전이었다. 방파인 궁전의 이름의 유래는 라마 5세의 아버지인 라마 4세가 젊은 시절 바다에 빠져 어떤 섬으로 흘러들어 갔는데, 정신을 잃은 본인을 구해준 여성의 이름이 “인”이었다. 라마 4세는 그 여성과 아이를 낳았으며, 그 아이가 나중에 라마 5세가 된다. 왕족 출신이 아니어서 정식으로 왕비가 되지 못했던 어머니를 기리기 위해 라마 5세는 이 왕궁의 이름을 방파인(“인”을 위한 궁전이라는 뜻)이라고 지은 것이었다. 이 모든 설명은 Nok 교수님께서 해주셨고 역사 사회학을 전공하신 채오병 교수님께서 통역으로 도움을 주셨다. 슬프고도 멋진 스토리, 멋진 건물들에 학생들은 매료되었다.
 


△ (왼쪽) Nok 교수님과 채오병 교수님의 합동 역사 수업
(가운데) 방파인 궁전의 아름다운 모습
(오른쪽) 방파인 궁전 복장 제한 때문에 전통의상을 입은 학생들

 

△ (왼쪽) 방파인에서 남학생들만 찰칵!
(가운데) 아유타야 유적지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는 학생들
(오른쪽) 아유타야 사원 앞에서 학생들의 모습

 

유네스코 문화유산인 아유타야 유적지는 태국을 방문하는 모든 여행객들의 필수코스로 불릴 만큼 역사적으로 가치가 높은 곳이다. 엄청난 규모의 왕들의 무덤과 태국과 주변 국가들 간의 전쟁의 역사가 녹아 있는 곳이었다. 

저녁으로 숙소로 들어온 학생들은 피곤하지만 방콕의 시민들의 일상문화를 경험하기 위해 ‘야시장’으로 이동하였다. 밴 사용은 예산의 한계로 하지 못하고 우버 택시 앱을 모두 깔고 사용하여 저렴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었다. 야시장에서 학생들은 엄청난 인파에 한번 놀라고 야시장에서 파는 물건들의 다양함에 즐거워했다.

 

8월 21일 일

며칠간 타이트하게 짜여진 일정을 소화한 학생들은 이날은 10명씩 3개 조로 나뉘어 방콕의 일상을 체험하였다. 자유롭게 가고 싶은 곳들을 선택하게 하였고, 교수들은 3개 조를 돌아가며 인솔하였다. 방콕의 젊은이들의 문화센터인 시암스퀘어, 재래시장인 짜투작 시장, 외국인여행자들의 성지라 불리는 카오산로드까지 학생들은 열심히 다니며, 방콕 시민들의 일상을 직접 체험하였다. 그리고 기회가 나면 블루투스 스피커로 반주 음악을 틀고 태국노래를 부르며 태국인들의 관심을 끌었다.

 


△ (왼쪽) 카오산 로드에서 태국노래 버스킹을 한 학생들의 모습
△ (오른쪽) 짜오프라찬 강가의 루프탑 카페에서 찰칵! 음료값이 5000원이라는 거금이었지만 충분히 멋졌다

 

8월 22일 월

새로운 한 주가 시작되었고 우리의 일정은 이제 이틀이 남았다. 이날은 먼저 한국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주태국 한국문화원(원장:강은아)을 방문하여 문화원이 한류의 확산과 교류를 위해서 하는 일들에 대해 학습하였다. 그리고 오후 6시 방콕의 가장 핵심지인 아속역에 위치한 코리안프라자 앞에서 우리 학생들의 마지막 공연이 시작되었다. 사실 방콕 시내에서 공연허가를 받기란 쉽지 않은 데 학생들의 열정이 현실화될 수 있도록 한국문화원의 강은아 원장님과 김준용 선생님께서 정말 많은 애를 써주신 것에 감사를 드린다. 코리아프라자 앞에 국민대 로고가 들어간 플랜카드를 걸고 학생들은 노래와 댄스를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뭔가 하고 지나갔던 태국 시민들이 하나둘씩 모여들기 시작했다. 노래가 끝나면 박수가 위쪽에서도 나길래 쳐다보았더니 높은 건물들 창가로도 시민들이 보면서 박수를 보내주었다. 

 


△ (왼쪽) 방콕 중심가 코리안 플라자에서의 마지막 공연
(가운데) 탐마삿 공연에 이어 코리안플라자 공연에서도 훌륭히 MC 역할을 해준 남녀 대표 정지이 학생, 김다민 학생
(오른쪽) 일정 내내 활약해주었던 홍보팀장 박예은 학생의 모습


8월 23일 화

이제 저녁 비행기로 출발하는 날. 오전에는 국제기구인 유네스코의 아시아태평양본부를 방문하였다.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본부에는 한국인 박사님들도 계셨는데, 본부장님이신 김광조 박사님과 박종휘 박사님께서 우리 학생들을 반갑게 맞이해주시고 1시간 넘게 유네스코에서 하는 일과 이러한 국제기구에 학생들이 취업하는 데 필요한 것들에 대해 주옥같은 도움 말씀을 해주셨다.

 


△ (왼쪽) 방콕에 위치한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본부
(오른쪽) 유네스크의 업무와 취업준비에 대한 수업을 받고 있는 모습

 

이제 한국으로 돌아갈 시간. 갑자기 쏟아진 비 때문에 교통체증이 시작되어 숙소에서 떠나고 30분이 지나도 숙소 근처에서 머물러 있었지만 간신히 시간에 맞추어 공항에 도착하였다. 학생들은 모두 왜 이렇게 시간이 빨리 지나갔을까라는 아쉬움과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게 된 감사함이 교차하는 모습을 하고 있었다.

이번 2016년 사회과학대 SGE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것은 정치외교학과, 언론정보학부, 행정정책학부, 국제학부, 사회학과의 학과장님들을 비롯한 교수님들께서 훌륭한 학생들을 선발해주셨기 때문이다. 이 자리를 빌려 다시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자 한다. 또한 공연을 위한 장비준비부터 많은 도움을 주신 사회과학대 교학팀의 최공주 선생님에게도 감사드린다. 그리고 무엇보다 엄청난 더위, 타이트한 일정 속에서도 항상 밝은 웃음을 잃지 않으며 모든 일에 즐겁게 임한 우리 30명의 학생들이 너무 고맙고 그들이 자랑스럽다. 1405호실을 헤드쿼터로 사용하며 학생들의 단합에 힘써준 남자대표 김다민 학생(정치외교학과), 뛰어난 리더십으로 여학생뿐 아니라 남학생들도 이끌어준 여자대표 정지이 학생(국제학부 중국학전공), 일정의 모든 모습들을 기록으로 남겨주고 홍보에 힘써준 홍보팀장 박예은 학생(언론정보학부), 공연의 셋팅을 완벽하게 준비해준 공연팀장 김태훈 학생(행정정책학부), 자세한 일지와 기록을 남겨준 정주하 학생(사회학과)에게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을 전한다. 
 

Special Thanks to :
Professor Brown, Thammasat University
Professor Nok, Thammasat University
Professor Uno, Thammasat University
President Eu-A Kang, Korean Cultural Center in Thailand
Dr. Kwang-Jo Kim, Unesco Asia Pacific Headquarter
Dr. Jong-hwi Park, Unesco Asia Pacific Headquarter


* 보다 자세한 스토리와 영상은 아래의 인터넷 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http://blog.naver.com/juha9605

[페이스북 공연영상]
https://www.facebook.com/sgebkk2016/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