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국민인! 국민인!!

2015 창조경제 박람회 미래성장동력 챌린지 퍼레이드 / 무인차량연구실

2015년 11월 22일 민관 협동 주최로 영동대교 북단 ~ COEX 구간에서 진행되었던 2015 창조경제 박람회 미래성장동력 자율주행차 시연행사에 국민대학교 무인차량연구실 자율주행차가 1호차로 약 3km 구간 6개 미션을 이상 없이 수행하였다.

6가지 미션은 각각 영동대교 속도제한 표지판 인식 후 차속을 감속하고, 차선을 인식하여 차선을 유지하고, 신호등/탑승자/보행자/정지차량을 인식하여 정지하거나 회피하여야 했다. 전 구간에서 전적으로 ‘자율주행’으로 운행되었으며 비전 카메라와 레이저 스캐너 등을 이용하여 모든 미션을 안전하고 정확하게 수행 하였다. 

이번 행사를 계기로 실 도로의 환경적인 변수를 인식하고, 도심주행에 관련된 자율주행 알고리즘 개발에 더욱 더 박차를 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범국가적이고 범국민적인 차원에서 무인 자율주행차의 관심도와 인지도를 높임으로 인해 법적, 제도적 규제등과 같은 많은 사회적인 규제를 더욱 더 빨리 완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어진다.

이번 행사는 미래창조과학기술부, 산업통상부, 국토교통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자동차부품연구원, 현대자동차 연합으로 개최하였으며 참가 단체로는 현대자동차와 국민대를 포함한 7개 대학이 참여하였다.

오는 11월 29일(일)에도 오전 9:30 ~ 11:00 까지 동일한 구간과 미션으로 시연행사를 실시한다. 또한 자율주행차 실내전시 체험도 창조경제박람회장에서 진행된다.

 

▸ 관련 영상

▸ 관련기사

  1. SBS 뉴스
  2. KBS 뉴스
  3. YTN
  4. 기타 언론사
목록